Creative Innovation
IoT 시스템반도체 융합 인력 육성 센터

센터뉴스

“비메모리 반도체 1등의 열쇠, 시스템 아키텍트를 키워라” - 김용석 교수님(성균관대 전자전기공학부)

페이지 정보

작성자: admin   댓글: 0   조회수: 121 날짜: 2022-05-12

본문

AP는 대표적인 시스템 반도체다. 칩 안에는 앞에 설명한 CPU, GPU, NPU 코어 이외에 많은 기능을 처리하는 블록들이 있다. AP 구조를 흔히 아키텍처(Architecture·컴퓨터 시스템 전체의 설계방식)라고 말하는데, 이것은 도시 전체나 건물들의 내부에 비유할 수 있다. 과거 건물들은 복잡하고 비효율적이었지만 요즘은 건물들은 간단하고 효율적인 건물을 짓는다. AP의 아키텍처도 이와 같다. 성능은 우수하고 발열이 적은 아키텍처를 개발해야 한다. 아키텍처 설계가 끝나면 도면을 이용해서 건축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다. 시스템 반도체 설계도 마찬가지다. 


시스템 반도체 설계를 위해선 어떤 인재가 필요할까? 가장 중요한 것은 개별적인 핵심 기술 확보도 중요하지만, 시스템 반도체 전체 시스템 관점에서 큰 그림을 그리고 각 기술을 최적화하면서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내야 한다. 


스마트폰은 계속해서 고성능으로 진화하고 있다. 모바일용 AP는 고성능을 유지하면서 칩의 발열을 줄이는 것이 목표가 됐다. 이는 반도체 칩의 규격을 정하고 아키텍처를 정하는 시스템 설계 단계에서 판가름 난다. 이 단계에서 칩의 중요한 기능, 성능이 정해지기 때문이다. 그다음 단계는 도면을 보고 건축을 하는 일이다. 시스템 반도체에서의 아키텍트는 시스템 전체를 꿰뚫고 있는 핵심 인재다. 하드웨어, 소프트웨어를 두루 경험했으며, 반도체 칩에 사용되는 알고리즘도 잘 알고 있어야 한다. 또한 그 칩이 사용되는 제품에 대한 이해도 있어야 한다. 육성이 쉽진 않지만, 장기적인 계획을 세우고 키워야 한다. 결국 시스템 반도체 1등의 열쇠를 쥐고 있기 때문이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url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economychosun.com/client/news/view.php?boardName=C06&page=1&t_num=13612699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