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2 페이지 열람 중
- 'AI와 인간의 공존' 모색한 글로벌 인재포럼 2025 성황리 개최 20주년 맞은 국내 최대 HR 포럼, 세계적 석학들 '공생지능 시대' 논의11월 5일부터 6일까지 서울 광진구 그랜드워커힐에서 '글로벌 인재포럼 2025'가 열렸다. 한국경제신문사,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이 공동 주최한 이번 행사는 2006년 시작 이후 20주년을 맞이하며, 국내 최대 규모의 인적자원(HR) 분야 포럼으로 자리매김했다.세계적 석학들 한자리에이번 포럼에는 AI 윤리의 선구자로 평가받는 루먼 초두리 휴메인인텔리전스 CEO가 기조연설자로 나섰다. '알…
- △ 전자전기컴퓨터공학과 이희정 연구교수AI가 키우는 농장AI가 농업에 도입되면서 농촌의 풍경이 바뀌고 있다. 드론이 하늘을 날아다니며 작물의 건강을 체크하고, 병충해를 조기에 잡아내고, 스마트 온실은 날씨에 따라 자동으로 온도와 습도를 조절하고 있다. 또한 작물과 잡초를 구별할 수 있는 AI 로봇들이 밭에서 잡초만 골라내니 수확량도 올라가고 노동력 부족과 같은 농촌의 고질적인 문제를 AI가 똑똑하게 풀어내고 있는 중이다.AI가 농업에 들어오면서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현장에서 직접 쓰이는 기술’이다. 거창한 미래 전망보다 농촌에서 …
- △ 전자전기컴퓨터공학과 이희정 연구교수칼럼의 두 번째 주제는 기술과 AI라, 일반 독자에게는 다소 어렵게 느껴질 수 있다. 하지만 앞으로 이어질 인공지능 칼럼을 이해하는 데 꼭 필요한 기초이기에, 가능한 한 쉽게 풀어 설명해 보았다.인공지능, 머신러닝, 딥러닝, 어떻게 다른 걸까?인공지능 수업을 시작하면, 제일 먼저 짚고 넘어가는 주제가 있다. 바로 인공지능, 머신러닝, 딥러닝이 어떻게 다른지 구분하는 것이다.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이 세 가지를 헷갈리기 때문에, 첫 시간에 이 부분부터 명확하게 정리하고 시작한다.그림1. 인공인공…
- △ 전자전기컴퓨터공학과 이희정 연구교수AI 기고문을 시작하며 – 동기와 앞으로 계획2019년 재직 중인 대학에서 인공지능 관련 강의를 맡으면서 처음으로 인공지능에 발을 들이게 되었다. 당시에는 챗GPT와 같은 도구도 없었고, 지금처럼 인공지능이 대중의 큰 관심을 받는 상황도 아니었다. 그러나 이세돌과 알파고의 대결을 계기로 인공지능이 일반인에게 널리 알려졌고, 이어 챗GPT의 등장은 인공지능을 일상 속으로 끌어들이며 대중화를 이끌었다. 이제는 신문, 유튜브, 뉴스 등에서 인공지능 관련 소식이 끊임없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현재 대학교…
- 사물인터넷(IoT)과 인공지능(AI), 메타버스(Metaverse) 등 4차산업 기술이 인류에게 제공할 새로운 경험은 지금까지 세상에 없던 신기술이 상용화돼 뒷받침해줘야 제대로 누릴 수 있다. 스마트폰부터 전기자동차까지, 사람이 이용하는 모든 디바이스(기기)가 자동으로 충전되는 시스템 역시 미래 IoT 사회에서 그려볼 수 있는 핵심 인프라다. 콘센트를 꼽거나 무선충전 패드에 접촉하지 않아도 알아서 충전되는 증강현실(AR) 안경, 휴게소나 주차장에 머무는 동안 급속 충전되는 전기자동차. 이처럼 소비자의 편리성을 극대화하는 원거리 무…
- 중기부는 27일 서울 강남구 팁스타운에서 삼성전자와 공동으로 유망 팹리스를 선정하는 '팹리스 챌린지 대회'를 열었고,이강윤교수님이 대표이사로 계신스카이칩스에서 2022년 팹리스 챌린지 대상으로 선정되었습니다.팹리스 챌린지는 중소기업벤처부와 삼성전자가 공동으로 유망 팹리스를 선정하고 지원하는 사업으로 스카이칩스를 포함한 5개 팹리스에 대해 MPW를 지원하게 된다.이영 중기부 장관은 '상생은 단순히 큰 기업이 작은 기업을 도와주는 것이 아니라, 서로 협력해서 함께 성장해 나가는 것을 의미한다"며 "이번 대회를 통해 삼…
- (주)스카이칩스 (성균관대학교 전자전기공학부) 이강윤 대표스카이칩스 이강윤 대표는 성균관대학교 전자전기공학부 교수로, 지난10여 년간 시스템 반도체 종류 중 하나인 무선충전 관련 연구과제를 5건 이상 수행한 인물이다. 그는 국내 반도체 중견기업 ㈜GCT창립 멤버로 활동하며 창업 경험을 쌓았고, 이를 바탕으로 지난해 스카이칩스를 설립했다.이 대표는 "올해 초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정보통신기획평가원으로부터 국책과제를 수주, 업계 최초로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한 원거리 무선충전 송·수신기를 개발 중"이라며 "특…
- 한양대 최정욱 융합전자공학부 교수가 이끄는 연구팀이 최근 열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2020 인공지능(AI) 그랜드 챌린지’ 4차대회 2단계에서 우승을 차지했다. 2019년 최초로 시작된 인공지능 그랜드 챌린지는 사회적 파급효과가 크고 기술 난이도가 높은 과제를 해결하고자 경쟁하는 연구개발(R&D) 경진대회다. 우수팀에게는 후속연구비도 지원하고 있으며, 이번 우승으로 최 교수의 연구팀은 7억 6천여만원 규모의 연구비를 지원받는다. 한양대와 서울대의 연구원으로 구성된 최정욱 교수의 연구팀은 AI 모델의 정확도 수…
- Title: A Dual-Mode Piezoelectric Rectifier Achieving up to 92 % Peak Efficiency at wide range inputs
- 링크 :https://www.theieie.org/events/?part=01&c_id=936